본문 바로가기

estudios

NGO traveler 2기 합격 후기:: 추가모집 서류&면접 질문과 답변

1.5기때부터 관심있게 지켜본 굿네이버스 NGO 트래블러!


2기 신청을 놓쳐 아쉬워하던 와중에 학교 게시판에 2기 추가모집 공고를 보게 되고, 

'이 활동만큼은 꼭 추천한다'던 댓글을 보고 지원하기로 결심했다.

 

 



1. 서류 지원 및 합격

 

 

 

서류는 1.5기의 문항과 마찬가지로,
4개의 질문에 500자 이내로 답하는 형식이었다.
500자라 하니 많을 것 같은데 500자 이내로 정리하는게 더 힘들었다.



1. 굿네이버스 NGO Traveler에 지원하게된 된 사유에 대해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최대 500자)

나의 비전을 언급하며 이론적으로만 배운 내용을 실제로 경험하고 같은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싶다고 작성했다.

2. 지원자 본인이 관심있어하는 사회적 이슈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슈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최대 500자)

 아동, 청소년시기부터 시작되는 약자를 향한 사회적 폭력을 언급하고 견해를 이야기했다.

3. 과거 경험/활동에서 팀워크를 극대화 해본 경험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본인이  어떻게 기여했는지 기술하시오.(최대 500자)

조용히 묻어가는게 좋다고 생각하던 내가 팀장을 맡게 되면서 어떻게 주인의식?을 갖게 되었는지,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중재를 했는지 솔직하게 썼다.




결과는 마감일 바로 다음날 아침 ! 서류 합격

참고로 서류제출 단계에서 활동가능한 요일을 기입해야했는데, 면접안내를 주시면서 들어보니  추가모집이라 그런지 이미 어느정도 확정난 상태였다.


그리고 굿네이버스에서 담당자분께 전화가 와서 면접일자가 내일 오후인데 올 수 있냐고 했고, 하필이면 하루종일 다른 활동이 잡혀있는 날이라 어렵다고 혹시 X시는 안되는지 여쭤봤다.
다행히 화상면접으로 진행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그렇게 하기로 했고 몇 시간 뒤 내일 면접을 위한 화상프로그램 주소가 문자로 안내되었다.
편의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2. 면접 후기 및 합격

사실 2기의 면접질문들을 쉽게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었기에 2기 추가모집엔 이점이 있지 않았나 싶다.


그것과 별개로 사실 대외활동 면접이 거의 처음이라

(서류 통과하면 면접 무섭다고 다 포기해버림.,,문제다문제ㅜㅜ) 

걱정이 돼서 잠이 잘 오지 않았다.

1기, 1.5기, 2기 자료를 찾아보며 내가 미리 예상했던 면접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실제로 질문하셨던 건 하이라이트를 해놨다!

원래 20분 면접인데 테크니컬한 문제로 인해서 10분밖에 못 했다 ㅠㅠ

 

신선했던 점은 시작할 때어떤 분인지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신 점이나 NGO Traveler의 취지를 설명해주신 점!그리고 면접 전에 구글 폼으로 NGO에 관련한 모든 질문을 답해주시겠다고 한 점이었다.

뭔가 느끼기에 부드러운 분위기였다.

 

1. 자기소개, 지원동기
서류에 썼던 내용을 풀어서 말했다.

2. 팀워크를 극대화한 경험?, 팀원/팀장 중 더 많이 한 역할
솔직하게 팀원을 많이 했다지만 팀장만큼의 책임감을 항상 가지고 있었다고 답했다.
확실히 어디든 팀장을 선호한다는 대답을 좋아할 것도 같다.

3. 해외결연 3만원에 대한 생각
이 부분은 이번에 많은 논란(?)이 되었던 부분이다.
기부는 강요가 되어서는 안되겠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해외결연이 굿네이버스의 중요한 캠페인 중 하나라 함께 동참하는 의미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면접땐 원래도 초록우산을 통해 정기후원을 해왔고 따로 1:1 결연도 하고 싶었다는 식으로 이야기했다.
실제로 매년 연말이 되면 달마다 몇 만원정도를 굿네이버스나 교회 캠페인 사연을 보고 1:1로 계좌에 후원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따로 부담이 크게 되지는 않을 것 같았다.

4. ngo 관련 활동 경험?
-미국에 방문하여 밀러센터 등 ngo단체나 사회적 기업 관련 기구를 방문하여 관계자와 만남, 장애인 시설 눈으로 봄
-기업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강의를 많이 들음
-여러 기부캠페인과 봉사에 참여
준비는 이렇게 했지만 정작 대답은 '앗 네네 저는 여러가지 봉사와 기부를 꾸준히 해왔슴다...........네...........'라고만 함 엉엉


5.  새로운 프로젝트 제안
-아동/청소년의 문화
-SNS를 활용한 캠페인
두 가지를 생각했다.

6. 인상적이었던 프로젝트
희망걷기 대회를 인스타그램에서 본적이 있어서 언급하려했다.

7. NGO나 NGO Traveler 활동에 대한 질문

8. SDGs
아무래도 SDGs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게 무엇인지 알아갔는데,
1회차에 다 설명해주셨다. 꼭 공부하진 않아도 되지만! 미리 내가 관심있는 주제가 있는지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질문을 하거나 질문이 없으면 각오를 말해달라고 했는데 더듬더듬 꼭 하고싶어요! 이런식으로 바보같이 말하고 나중에 이불킥했다 ㅠㅠ

그리곤 또 하필 쫄리게 면접 다음날이 한글날이라 발표가 안나오고 주말동안 맘을 비우고 있었는데

합격 문자를 받았다.


3. 번외


잊고 있어서 몰랐는데 굿네이버스 문자를 검색하다 1.5기에도 서류합격을 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때 부랴부랴 지원서를 접수하고 겨우겨우 마감시간에 맞춰 제출을 한 걸로 기억하는데 저 때쯤 무기력증+자신감하락으로 면접을 앞둔 모든 대외활동을 포기했던걸로ㅠㅠ기억한다.

남들은 한심하게 볼 수도 있지만 그건 그거고
이젠 또 다시 도전했으니 놀라운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화이팅 내 자신